KAIST 생명과학과동창회
  • News & Events
  •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2017.08.03 09:29

김지연(14학번)

조회 수 3295 댓글 0
Extra Form
이름 김지연
한줄요약 생명과학과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인터뷰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현상에 관심이 많아서 자연스럽게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동물행동학 프로젝트를 할 때 카디날 테트라 라는 물고기를 키웠었는데, 카디날 테트라가 항상 몇 마리의 다른 카디날 테트라와 함께 다니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이 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찾아보니, 카디날 테트라는 대여섯 마리 이상을 키우지 않으면 생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카디날 테트라가 서로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 흥미로웠고, 카디날 테트라가 왜 서로를 필요로 하고, 서로 함께 다니면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지난 학기 동물행동학의 저희 그룹 (강수진, 나다운, 류현준, Thao Mabu) 이 실험한 내용은 카디날 테트라 여러 마리가 함께 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schooling behavior 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가짜 천적모형 (찰흙으로 만든 둥근 공) 을 넣어서 움직이면 카디날 테트라가 무리를 지어 해당 천적을 피하는데, 사방으로 골고루 퍼지기 보다는 위 아래로 퍼진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복어 (실제 천적)를 사서 실험한 결과, 위 아래로 퍼지는 것이 천적의 시야를 벗어나기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카디날 테트라는 무리 지어 함께 이동할 때에도 자신의 생존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3.     언급한 생명현상에 대해 가지고 계신 가설을 말해 주세요.

  카디날 테트라가 어류라는 점을 생각해볼 때, 인간처럼 감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함께 다니는 것은 아닐 것 같고, 아마도 카디날 테트라가 아주 작은 물고기이다보니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무리를 지어 다니는 것이 진화적으로 유전자에 새겨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카디날 테트라는 어떻게 서로를 인식하는 것인지도 또 하나의 질문입니다. 분비한 화학물질을 통해 서로를 인식하는 것인지, 혹 카디날 테트라의 화려한 색깔을 인식하는 것일지, 실험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4.     가지고 계신 가설을 어떤 실험적인 방법들로 증명할 수 있을까요?

  1) 카디날 테트라는 다른 카디날 테트라를 필요로 하는가?

위 질문에 대해서는 카디날 테트라를 혼자 두었을 때와 여러 마리를 함께 두었을 때 천적으로부터의 보호 확률을 비교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전적 방법으로는 유연관계가 가깝지만 무리지어 다니지 않는 다른 종과 유전체를 비교한 뒤 특별히 차이를 보이는 유전자가 있는지 확인해본 뒤 해당 유전자를 KO 시켜서 카디날 테트라의 사회적 행동이 사라지는 지를 확인해본다면 사회적 행동이 유전자로부터 기인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카디날 테트라는 어떻게 서로를 인식하는가? (어떻게 서로가 있는 것을 알고 함께 다니는가?)

     - 화학 물질 가설 : 해부학적으로 카디날 테트라의 기관 중 화학물질을 분비하는 곳이 있는지 먼저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있다면, 후보 기관이 기능하지 못하게 하여 화학물질을 분비하지 못하게 한 뒤 카디날 테트라가 무리 행동을 보이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카디날 테트라 어항에 후각을 마비시키는 무해하지만 향이 아주 강한 화학물질을 넣어서 카디날 테트라가 분비하는 화학 물질의 기능을 막는 방법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 시각 자극 가설 : 카디날 테트라의 뚜렷한 빨강, 파랑 몸 색깔을 인위적으로 다른 색으로 칠하거나, 해당 색깔이 나타나게 하는 세포를 유전적으로 ablation 시킨 뒤 해당 테트라들이 무리 생활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5.     개별/졸업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또는 배웠던 내용중 가장 기억에 남는 흥미있는 내용을 말해 주세요.
  저는 임상뇌과학 연구실에서 URP를 진행했습니다. 실험 주제는 상대방의 표정이 성격 편견에 미치는 영향이었고, 실험 결과 사람들은 찡그린 얼굴을 가진 사람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정신건강 지표와 제가 개발한 태스크의 수행력이 상관관계를 보였다는 점입니다. 추가 실험을 통해 연구를 더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6.     학과/실험실 생활 또는 연구/공부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밤을 새며 생화학 공부를 했던 게 생각이 납니다… ^^ 생명과에 진입하는 제일 힘들었던 관문인 것 같습니다.


7.     다른 하고 싶은 이야기
  생명과학과 파이팅!

  1. 16학번 정성준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제가 초등학교 시절, 강원도 정선에서 살 때였죠. 야생화에 관심이 많으신 아버지와 함께 산과 들에서 꽃구경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저 나무의 이름은...… 참 예쁘지 않니?” 같은 대화가 일상적인 대화였죠. 아...
    Date2018.04.09 By생명과학과 Views2677
    Read More
  2. Ana Melisa Barsalio(14학번)

    [Interviewer: 배서희 학생기자] Ana is a student in our department, from Panama, South America. She was at first not a member of the department, but officially changed her major to Biological Science as she kept studying. Here’s a brief talk ...
    Date2017.10.31 By생명과학과 Views3486
    Read More
  3. Isable Crisostomo 17학번

    1. Why did you become interested in biological sciences? My interest in biological sciences started when I was a child. Growing up I was very sickly, so I would frequently go in and out of the hospital. I had 3 major hospitalizations, one of...
    Date2019.02.11 By생명과학과 Views9984
    Read More
  4. 강민상 17학번

    [Interviewer: 박민성 학생기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화학과 17학번 강민상 입니다. 현재 생명과학과를 복수 전공 하고있습니다. Q. 생명과학과를 복수 전공을 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할아버지께서 뇌 관련 질환을 앓으셔서 어렸...
    Date2018.04.23 By생명과학과 Views3876
    Read More
  5. 강수원(15학번)

    [Interviewer: 양승주 학생기자] 1.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생명과학과 3학년, 김은준 교수님 연구실에서 1년 째 개별연구를 하고 있는 강수원입니다. 2. 개별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과정과 지금 하고 있는 연구에 대해 소개...
    Date2017.10.26 By생명과학과 Views2489
    Read More
  6. 강인(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는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가진 것을 이용해 타인을 돕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타인을 돕는다는 관점에서, 저는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인 중 하나인...
    Date2018.03.07 By생명과학과 Views2407
    Read More
  7. 강한울(15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소속 15학번 강한울이라고 합니다. 생명과학이라는 학문은 생명체 내에서, 또는 생명체 간에 일어나는 수많은 활동과 변화들을 발견하고 해석하는 학문입니다. 곧, 생명 내에서의 미시적인 분자적 메커니즘과 거시적인 생명체의 ...
    Date2017.08.21 By생명과학과 Views3567
    Read More
  8. 고유지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도 이유는 잘은 모르겠는데, 고등학교 때부터 어떤 과목들보다 생명과학을 공부할 때 가장 즐거웠고, 흥미를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비교적 쉬운 과목이고, 사람도 생명체이기 때문에 제 몸 속...
    Date2018.04.16 By생명과학과 Views4000
    Read More
  9. 공나현(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람들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누군가는 경제적 안정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가족의 행복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여행과 같은 취미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갑니다. 저 또한 제가 좋아할 ...
    Date2018.02.26 By생명과학과 Views3105
    Read More
  10. 구본상(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때 어느 순간 생명과학을 좋아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껴졌던 부분은 하나의 법칙으로 모든 생명이 묶여있다는 사실인 것 같아요. 센트럴 도그마, 그러니까 DN...
    Date2017.08.01 By생명과학과 Views3766
    Read More
  11. 권윤영(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은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으로, 사실 굳이 이유를 대지 않아도 필연적이라 생각될 만큼 당연하게 생겨났습니다. 과학을 공부하기 시작한 이후로는,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에 대한 ...
    Date2017.09.04 By생명과학과 Views4583
    Read More
  12. 김강현(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체는 기계와 같이 작동 원리와 부품이 명백하지 않아, 수많은 변수와 불확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과학은 생명체의 미시적인 세계를 탐구하여 이처럼 난해한 생명현상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낼 수 있는 획기...
    Date2017.09.18 By생명과학과 Views2786
    Read More
  13. 김기송(15학번)

    1. 왜 생명과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시절, ‘무엇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가?(What makes us human?) 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철학적, 인류학적 그리고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에 대해서 쓴 책이 였는데, 각 분야의 전...
    Date2017.10.11 By생명과학과 Views3713
    Read More
  14. 김도현 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처음으로 생명과학 공부를 제대로 배웠을 때, 우리 몸 속에서 정교하게 많은 과정이 일어나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고등학생 때 DNA 복제 과정을 배우면서 제일 먼저 이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궁금한 것들...
    Date2018.06.21 By생명과학과 Views3348
    Read More
  15. 김서영(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학창시절 생명과학은 용어를 달달 외우기만 하는 암기과목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진학 후 수업을 들어보니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현상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Date2017.09.11 By생명과학과 Views2915
    Read More
  16. 김서현 16학번

    [Interviewer: 16학번 윤현주 학생기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캐나다에서 온 16학번 김서현이라고 합니다. Q 카이스트 생명과학과에 진학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고등학생 때 생물을 가장 좋아했어요. 제가 다닌 대전외국인학교에...
    Date2018.05.09 By생명과학과 Views11704
    Read More
  17. 김세현(15학번)

    [Interviewer: 최일윤 학생기자] Q.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5학번 김세현이라고 합니다. 생명과에 남들보다 한 학기 늦게 진입해서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고 있어요. Q. 생명과를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처음 입...
    Date2018.01.02 By생명과학과 Views3520
    Read More
  18. 김소영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는 고등학교 때 생명과학을 배우면서 생명과학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명과학이 재미있다고 느낀 이유는 많은 생명 현상들이 굉장히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난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 제가 고등학...
    Date2019.02.14 By생명과학과 Views9318
    Read More
  19. 김수현(14학번)

    제가 처음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궁금증 때문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궁금증이 많아 일상생활에서 질문들을 많이 했습니다.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되었지만,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긴 역사를 갖고 있는 수학, 물...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4604
    Read More
  20. 김영주 17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 저는 가족을 따라서 이 나라 저 나라 옮겨 다니며 살았습니다. 3-4살 때 제가 살았던 스위스 주택 바로 앞에는 작은 계곡이 있었고, 그 계곡 주변에서 자주 뛰어 놀곤 했습니다. 곤충과 벌레. 남들이 보면 딱...
    Date2019.01.23 By생명과학과 Views643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