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과학과동창회
  • News & Events
  •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2018.02.26 11:54

공나현(15학번)

조회 수 3099 댓글 0
Extra Form
이름 공나현
한줄요약 내 인생의 목적은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데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는 것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람들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누군가는 경제적 안정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가족의 행복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여행과 같은 취미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갑니다. 저 또한 제가 좋아할 만한 일, 의미 있어 할 만한 일을 찾기 위해 고민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데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세상에는 아직 치료 못하는 질병이 많이 있습니다. 그 질병에 걸린 사람들은 살아갈 희망조차 없이 죽어갑니다. 그들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제가 제 삶을 두고 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가 생명과학을 공부하는 이유입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제게 특별히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은 세포생물학 수업을 들을 때 핵에 대해서 배운 내용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바로 염색체들은 응축되어 있지 않는 간기에도 각각의 chromosome territories에 존재하며 DNA 복제, 전사와 같은 활동을 실행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특별한 규칙 없이 흩어져 있을 것 같은 DNA들이 염색체 별로 지정된 지역이 있고, 그 지역 내에서 DNA끼리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생명활동을 해간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3. 언급한 생명현상에 대해 가지고 계신 가설을 말해 주세요.
저는 이런 정해진 DNA간의 상호작용에 문제가 생긴 것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질병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유전적 변이들은 비전사 지역(non-coding regions)에 분포한다고 밝혀졌습니다. 이는 유전자에 이상이 생긴 것도 아닌데 유전자 발현 패턴이 달라졌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까요? 저는 비전사 지역에 있는 특정 변이가 전사와 관련된 DNA상호작용의 변화를 일으켰다고 추측합니다. 예를 들어, 인핸서나 프로모터와 같은 전사 조절 지역에 생긴 변이에 의해서 인핸서-프로모터 상호작용에 문제가 생기면 질병이 나타날 수 있겠죠.


4. 가지고 계신 가설을 어떤 실험적인 방법들로 증명할 수 있을까요?
비전사 지역에 있는 유전적 변이가 일으킨 직접적인 결과는 실험을 통해 관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DNA의 3차 구조를 관찰할 수 있는 실험적 방법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Hi-throughput Chromatin conformation capture technology(Hi-C)가 있습니다. 이런 기술을 이용하여 질병에 걸린 사람과 걸리지 않은 사람의 DNA 3차 구조 차이를 비교 한 뒤, DNA 서열의 차이와 연관 짓는다면 관련 질병의 원인을 밝히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실험을 통해 관찰된 환자와 정상인의 차이점 중에서 질병에 의한 것만을 구별해내는 과정은 쉽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5. 개별/졸업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저는 카이스트 입학 이후 두 차례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첫째로, URP 프로그램을 통해 MERS 바이러스의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MERS 바이러스는 DPP4라는 수용체 단백질을 인식하여 숙주 세포를 감염시킵니다. 이와 같은 특징을 이용해서 DPP4단백질을 면역글로불린 G의 Fc단백질과 융합시켜 MERS 바이러스의 침입 억제제를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가상 MERS바이러스에 대한 침입 억제 효과가 있는 것이 실험적으로 증명되었을 때는 정말 보람 있었습니다. 하지만 1학년 때부터 시작했던 연구라 제가 무엇인가를 주도적으로 하기 보다는 실험적 기법과 연구 분위기 등을 배우는 데에 더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때 책으로만 배웠던 TEM 현미경을 직접 다뤄보고, 무서울 것만 같은 바이러스를 직접 만들어보는 등의 특별한 경험을 했습니다.
둘째로, 현재는 개별연구 진행하며 생물학 및 기능 유전체 연구실에서 genomics와 관련된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Chip-seq, DNase-seq analysis등을 실습하며 히스톤 변형과 같은 후성유전적 마크(epigenetic mark) 어떤 유전자의 생물학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또한 나아가, 앞서 언급한 Hi-C data를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인핸서를 예측 하는 머신 러닝 모델을 짜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생명과학과에는 실험을 하는 연구실만 존재할 것 같지만, 이처럼 생물정보학과 같은 학문을 컴퓨터를 사용해서 분석하는 연구실도 존재합니다. 생물정보학의 경우 하나의 기술로 다양한 질병에 적용해 볼 수 있어 활용도와 효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6. 학과/실험실 생활 또는 연구/공부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카이스트 생명과학과에 있으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들은 아무래도 학과 친구들과 공부하면서 있었던 순간들이 많습니다. 분자생물학을 들으며 정말 많은 외울 것들 사이에서 힘들어하며 서로 격려했던 순간, 생화학을 들을 때 친구와 칠판에 한참 동안 광합성 pathway를 그리며 공부하던 순간, 식물학을 들을 때 같이 수업 듣던 친구와 노란 꽃을 찾아 학교를 돌아다니던 순간 등 생각해보면 소중한 추억이 많습니다.


7. 다른 하고 싶은 이야기
카이스트 생명과학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든 여러분,
여러분과 함께 꿈꾸고 노력하고 있는 이 순간이 아름답습니다.
당신을 응원합니다!


  1. 고유지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도 이유는 잘은 모르겠는데, 고등학교 때부터 어떤 과목들보다 생명과학을 공부할 때 가장 즐거웠고, 흥미를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비교적 쉬운 과목이고, 사람도 생명체이기 때문에 제 몸 속...
    Date2018.04.16 By생명과학과 Views3990
    Read More
  2. 16학번 정성준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제가 초등학교 시절, 강원도 정선에서 살 때였죠. 야생화에 관심이 많으신 아버지와 함께 산과 들에서 꽃구경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저 나무의 이름은...… 참 예쁘지 않니?” 같은 대화가 일상적인 대화였죠. 아...
    Date2018.04.09 By생명과학과 Views2671
    Read More
  3. 사승원(16학번)

    1. 왜 생명과학과에 진학했나요? 원래는 대학에 입학하면 화학과에 진학하려 했을 정도로 고등학생 시절에는 화학공부에 열성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입시공부 차원으로 고등학교 생명과학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모든 게 바뀌었습니다. 책은 굉장히 재...
    Date2018.03.20 By생명과학과 Views3303
    Read More
  4. 최백규(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실 고등학교 때까지만 해도 제가 제일 좋아했던 것은 수학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카이스트에 와서는 수리과학과를 주 전공으로 삼아 중요한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들어 다른 과를 찾아보았고, 고심한 끝에 생...
    Date2018.03.20 By생명과학과 Views5798
    Read More
  5. No Image

    이00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과학이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때 즈음, 작은 이파리나 주변 생물들을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싶어했던 기억이 있네요. 또한 중학교 때 영재학급 활동에서도 생명과 관련...
    Date2018.03.07 By생명과학과 Views3200
    Read More
  6. 강인(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는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가진 것을 이용해 타인을 돕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타인을 돕는다는 관점에서, 저는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인 중 하나인...
    Date2018.03.07 By생명과학과 Views2404
    Read More
  7. 이원민(14학번)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을 소개합니다!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이하 심포)은 전국의 다양한 학교 학부생들이 모여 만든 생명과학 학술회같은 곳입니다. 주최는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이고, 생명...
    Date2018.02.26 By생명과학과 Views2798
    Read More
  8. 공나현(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람들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누군가는 경제적 안정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가족의 행복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여행과 같은 취미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갑니다. 저 또한 제가 좋아할 ...
    Date2018.02.26 By생명과학과 Views3099
    Read More
  9. 김현웅(15학번)

    [Interviewer: 배서희 학생기자]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생명과학과 학사과정에 재학중인 15학번 김현웅입니다. 2. 카이스트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된 동기가 어떻게 되나요? 고등학교 때 진로에 관해 생각해보다가 사람들의 삶에 ...
    Date2018.02.07 By생명과학과 Views3061
    Read More
  10. 신종한(15학번)

    [Interviewer: 류자영 학생기자] Q: 안녕하세요, 생명과학과에 ‘그림’으로 유명한 분이 계시다고 해서 찾아왔습니다! 그림 이야기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이야기도 많이 듣고 싶어요 :) A: 네, 반가워요! 그림으로 유명하다는 수식어는 너무 과한 것 같지만, 어...
    Date2018.02.07 By생명과학과 Views5199
    Read More
  11. 김세현(15학번)

    [Interviewer: 최일윤 학생기자] Q.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5학번 김세현이라고 합니다. 생명과에 남들보다 한 학기 늦게 진입해서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고 있어요. Q. 생명과를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처음 입...
    Date2018.01.02 By생명과학과 Views3516
    Read More
  12. 정원호(16학번)

    [Interviewer: 정성준 학생기자] Q. 오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16학번 정원호 이고, 화학과 생명과학을 복수 전공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는 화학/생명과학 복수 전공하는 사람들...
    Date2018.01.02 By생명과학과 Views6146
    Read More
  13. 김종현(16학번)

    [Interviewer: 양승주 학생기자] 현재 KUNS (KAIST Undergraduate Neuroscience Society)에서 가장 오래 활동을 한 생명과학과 16학번 김종현 학우를 만나 KUNS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우선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
    Date2017.12.12 By생명과학과 Views3617
    Read More
  14. 송윤수(15학번)

    [Interviewer: 홍유진 학생기자]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5학번 생명과학과 송윤수입니다. 최근 생명화학공학과 복수전공을 신청해서 공부하고 있고, 일루젼과 생명과학과 학생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 생명과학과에 오게 된...
    Date2017.12.12 By생명과학과 Views3560
    Read More
  15. 신치홍(16학번)

    [Interviewer: 윤현주 학생기자]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경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생명과학과에 재학중인 16학번 신치홍입니다. Q. 생명과학과에 진학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아버지가 생명과학과 관련된 일을 하...
    Date2017.12.04 By생명과학과 Views2952
    Read More
  16. 정유리(16학번)

    [Interviewer: 최일윤 학생기자] 일윤 : 반가워요~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주세요! 유리 : 안녕하세요! 저는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KAIST 생명과학과에 재학 중인 16학번 정유리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생명과학과 학생회에 들...
    Date2017.12.04 By생명과학과 Views2890
    Read More
  17. 오현식(16학번)

    [Interviewer: 정성준 학생기자] Q.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해 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6학번 오현식입니다. 생명과학과 학생운영위원회 기획부로 일하고 있고요, 딸기 파티와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고 있어요. 루나틱이라는 카이스트...
    Date2017.11.16 By생명과학과 Views6613
    Read More
  18. 노영우(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지금까지 공부해 온 과정을 돌이켜 보면 처음으로 “생물”이라는 과목을 접한 것은 중학교 3학년때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리보솜, 핵, 소포체 같은 세포 소기관들에 대해 배우면서, 어린 마음에 생명에 대해서 새로...
    Date2017.11.16 By생명과학과 Views2795
    Read More
  19. 신호철(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한창 생명공학이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2005년, 우연히 뉴스에서 세포의 핵을 빼내는 실험을 하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었던 저는 그 영상에 큰 흥미를 갖고 ‘생물’이라는 과학분야에 관...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2940
    Read More
  20. 김수현(14학번)

    제가 처음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궁금증 때문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궁금증이 많아 일상생활에서 질문들을 많이 했습니다.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되었지만,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긴 역사를 갖고 있는 수학, 물...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460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