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과학과동창회
  • News & Events
  •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2018.04.16 14:33

고유지 15학번

조회 수 79 댓글 0
Extra Form
이름 고유지
한줄요약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들이 많은 생명과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도 이유는 잘은 모르겠는데, 고등학교 때부터 어떤 과목들보다 생명과학을 공부할 때 가장 즐거웠고, 흥미를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비교적 쉬운 과목이고, 사람도 생명체이기 때문에 제 몸 속에 일어나는 일들을 배운다는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생명과학을 좀 더 많이 공부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카이스트에서도 전공으로 생명과학을 선택하게 됬습니다. 지금도 시험기간 때는 많은 양을 공부해야하기 때문에 힘들기는 하지만, 나름 즐겁게 학과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Histone octamerhistone H3-H4 dimer가 만드는 tetramerhistone H2A-H2B dimer 두 개가 합쳐진 구조입니다. DNA가 복제되는 동안, DNA 복제 fork 앞에서는 nucleosome이 깨져야 하고 fork 뒤에서는 새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여기서, 후성유전학 개론 수업 때 숙제로 내준 문제는 새로 만들어지는 H3-H4 dimer가 만드는 tetramer의 기원에 대한 문제였는데, dimer는 재사용된 histone으로부터 기원하고 또 다른 dimer는 새로 합성된 histone으로부터 기원할 수도 있고, 아니면 모두 재사용 된 H3-H4 histone dimer들로 구성되거나 모두 새로 합성된 histone으로 된 dimer들로 구성될 수 있는데 둘 중 어느 것이 맞을지 예상해보고 그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실험 방법을 제시해보라는 것이었습니다. 흥미로웠던 문제라 기억이 남고, 기말고사 때 이 문제가 시험에 나오기도 했습니다.

 

언급한 생명현상에 대해 가지고 계신 가설을 말해 주세요.

저는 H3-H4 dimer가 만드는 tetramer가 모두 재사용 된 H3-H4 histone dimer로 구성되거나 모두 새로 합성된 H3-H4 histone dimer로 구성될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가설을 어떤 실험적인 방법들로 증명할 수 있을까요?

적당한 모델 생물에 방사선 동위원소로 표지된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histone을 넣어주고 시간이 지난 후 chromatinhistone을 추출하여 밀도 차에 따라 분리시킬 수 있는 원심 분리를 하여 결과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제 가설이 맞다면, 방사선 동위원소로 표지된 dimer들로만 이루어진 tetramer가 형성될 것 입니다. 따라서 그에 해당하는 reference sample band 위치와 비교하면 그 가설이 맞는지 틀린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개별/졸업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또는 배웠던 내용중 가장 기억에 남는 흥미있는 내용을 말해 주세요.

저는 작년 여름학기부터 생명과학과 정인경 교수님의 기능유전체 연구실에서 개별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머신 러닝과 딥러닝을 통해 유전자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핸서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된 점은 이 프로젝트에서는 기존에 인핸서 예측에 사용하던 Chip-seq을 통해 얻은 histone modification 등의 정보, DNase-seq을 얻은 open chromatin 정보, whole-genome bisulfite sequencing(WGBS)을 통해 얻은 whole-genome cytosine DNA methylation 데이터 뿐만 아니라 DNA의 지역 간 상호작용 정보를 가지고 있는 Hi-C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핸서를 예측한다는 것입니다. 인핸서는 DNA의 프로모터와 상호작용을 통해 유전자 조절 기능을 하는데 아직 DNA 지역 간 상호작용 정보를 가지고 있는 Hi-C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핸서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이 없기에 이 정보를 활용하여 인핸서 예측을 하면, 기존의 인핸서 예측 알고리즘 보다 더 좋은 성능을 가지는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 중에 하나는 어떻게 Hi-C 데이터를 머신 러닝과 딥러닝에 사용할 feature vector로 만들까?’입니다.

 

학과/실험실 생활 또는 연구/공부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저번 학기에 들은 생물통계학 수업에서 3개의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첫번째 term projectregression을 사용해서 gene expression level을 예측하는 프로그램 짜는 것이었고, 두번째 프로젝트와 세번째 프로젝트는 regression과 머신 러닝을 이용하여 각각 염색체 상호작용 빈도 fold change를 예측하는 프로그램, 뇌 조직의 종류를 예측하는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프로그래밍이 익숙하지 않아서 힘들었지만, 같은 수업을 듣는 친구들과 선배들과 함께 이야기하며 늦게까지 프로젝트를 하면서 R에 많이 익숙해질 수 있었고, 머신 러닝을 쓰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마지막 프로젝트 보고서를 제출하는 순간 큰 성취감과 보람을 느꼈던 것이 생각이 납니다.

 

다른 하고 싶은 이야기

대학원 생활이 궁금한 학생들과 연구를 미리 체험하고 싶은 학생들은 개별연구나 URP 같은 제도를 잘 활용하여 미리 랩 생활을 체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아직 많이 부족한 학부생에게 친절하게 많은 도움을 주시는 기능유전체 연구실 교수님, 랩 선배분들과 동기분들 모두 고마워요.


  1. 류자영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이라는 것이 굉장히 복잡하고도 질서 있는 상태가 유지되는 것인데 그 자체가 굉장히 신기했다. 여러 분야에 관심이 있었지만 내게는 생명과학이 제일 재미있었다.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Date2018.04.16 By생명과학과 Views79
    Read More
  2. 고유지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도 이유는 잘은 모르겠는데, 고등학교 때부터 어떤 과목들보다 생명과학을 공부할 때 가장 즐거웠고, 흥미를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비교적 쉬운 과목이고, 사람도 생명체이기 때문에 ...
    Date2018.04.16 By생명과학과 Views79
    Read More
  3. 16학번 정성준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제가 초등학교 시절, 강원도 정선에서 살 때였죠. 야생화에 관심이 많으신 아버지와 함께 산과 들에서 꽃구경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저 나무의 이름은...… 참 예쁘지 않니?” 같은 대화가 일상적인 대...
    Date2018.04.09 By생명과학과 Views148
    Read More
  4. 사승원(16학번)

    1. 왜 생명과학과에 진학했나요? 원래는 대학에 입학하면 화학과에 진학하려 했을 정도로 고등학생 시절에는 화학공부에 열성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입시공부 차원으로 고등학교 생명과학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모든 게 바뀌었습니다. 책은 굉장히 ...
    Date2018.03.20 By생명과학과 Views294
    Read More
  5. 최백규(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실 고등학교 때까지만 해도 제가 제일 좋아했던 것은 수학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카이스트에 와서는 수리과학과를 주 전공으로 삼아 중요한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들어 다른 과를 찾아보았고, 고심한 끝에...
    Date2018.03.20 By생명과학과 Views255
    Read More
  6. 이하은(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과학이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때 즈음, 작은 이파리나 주변 생물들을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싶어했던 기억이 있네요. 또한 중학교 때 영재학급 활동에서도 생명과 관...
    Date2018.03.07 By생명과학과 Views435
    Read More
  7. 강인(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는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가진 것을 이용해 타인을 돕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타인을 돕는다는 관점에서, 저는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인 중 하...
    Date2018.03.07 By생명과학과 Views287
    Read More
  8. 이원민(14학번)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을 소개합니다!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이하 심포)은 전국의 다양한 학교 학부생들이 모여 만든 생명과학 학술회같은 곳입니다. 주최는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이고...
    Date2018.02.26 By생명과학과 Views318
    Read More
  9. 공나현(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람들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누군가는 경제적 안정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가족의 행복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여행과 같은 취미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갑니다. 저 또한 제가 좋아할 ...
    Date2018.02.26 By생명과학과 Views339
    Read More
  10. 김현웅(15학번)

    [Interviewer: 배서희 학생기자]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생명과학과 학사과정에 재학중인 15학번 김현웅입니다. 2. 카이스트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된 동기가 어떻게 되나요? 고등학교 때 진로에 관...
    Date2018.02.07 By생명과학과 Views453
    Read More
  11. 신종한(15학번)

    [Interviewer: 류자영 학생기자] Q: 안녕하세요, 생명과학과에 ‘그림’으로 유명한 분이 계시다고 해서 찾아왔습니다! 그림 이야기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이야기도 많이 듣고 싶어요 :) A: 네, 반가워요! 그림으로 유명하다는 수식어는 너무 과한 ...
    Date2018.02.07 By생명과학과 Views432
    Read More
  12. 김세현(15학번)

    [Interviewer: 최일윤 학생기자] Q.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5학번 김세현이라고 합니다. 생명과에 남들보다 한 학기 늦게 진입해서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고 있어요. Q. 생명과를 선택한 계기...
    Date2018.01.02 By생명과학과 Views890
    Read More
  13. 정원호(16학번)

    [Interviewer: 정성준 학생기자] Q. 오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16학번 정원호 이고, 화학과 생명과학을 복수 전공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는 화학/생명과학 복수 전...
    Date2018.01.02 By생명과학과 Views620
    Read More
  14. 김종현(16학번)

    [Interviewer: 양승주 학생기자] 현재 KUNS (KAIST Undergraduate Neuroscience Society)에서 가장 오래 활동을 한 생명과학과 16학번 김종현 학우를 만나 KUNS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우선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
    Date2017.12.12 By생명과학과 Views561
    Read More
  15. 송윤수(15학번)

    [Interviewer: 홍유진 학생기자]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5학번 생명과학과 송윤수입니다. 최근 생명화학공학과 복수전공을 신청해서 공부하고 있고, 일루젼과 생명과학과 학생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 생명과...
    Date2017.12.12 By생명과학과 Views617
    Read More
  16. 신치홍(16학번)

    [Interviewer: 윤현주 학생기자]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경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생명과학과에 재학중인 16학번 신치홍입니다. Q. 생명과학과에 진학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아버지가 생명과학...
    Date2017.12.04 By생명과학과 Views538
    Read More
  17. 정유리(16학번)

    [Interviewer: 최일윤 학생기자] 일윤 : 반가워요~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주세요! 유리 : 안녕하세요! 저는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KAIST 생명과학과에 재학 중인 16학번 정유리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생명과...
    Date2017.12.04 By생명과학과 Views603
    Read More
  18. 오현식(16학번)

    [Interviewer: 정성준 학생기자] Q.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해 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6학번 오현식입니다. 생명과학과 학생운영위원회 기획부로 일하고 있고요, 딸기 파티와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고 있어요. 루나틱이라는 ...
    Date2017.11.16 By생명과학과 Views685
    Read More
  19. 노영우(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지금까지 공부해 온 과정을 돌이켜 보면 처음으로 “생물”이라는 과목을 접한 것은 중학교 3학년때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리보솜, 핵, 소포체 같은 세포 소기관들에 대해 배우면서, 어린 마음에 생명에 대해...
    Date2017.11.16 By생명과학과 Views650
    Read More
  20. 신호철(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한창 생명공학이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2005년, 우연히 뉴스에서 세포의 핵을 빼내는 실험을 하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었던 저는 그 영상에 큰 흥미를 갖고 ‘생물’이라는 과...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73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