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과학과동창회
  • News & Events
  •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2017.10.11 10:11

김기송(15학번)

조회 수 3713 댓글 0
Extra Form
이름 김기송
한줄요약 내 가슴을 뛰게 하는 무엇인가를 찾을 수 있을 때, 졸업을 하겠다.

1. 왜 생명과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시절, ‘무엇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가?(What makes us human?) 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철학적, 인류학적 그리고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에 대해서 쓴 책이 였는데, 각 분야의 전문가 마다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이 사뭇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저만의 대답을 찾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다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학부 1학년 전공을 정할 때, 인간의 뇌에 대해서 깊게 공부할 수 있는 과가 무엇이 있을 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던 중, 친하게 진해는 카이스트 뇌과학 학술 동아리(KUNS) 선배를 통해, 최근 생명과학과에 신경과학을 전공하신 교수님들이 많이 부임하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명과학과에 진학을 하게 되면, 기본적인 생명과학지식은 물론, 인간의 에 대해 깊이 알 수 있을 것 같아 생명과학과로 진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 이것이 생명현상이라 불릴 수 있는지 과연 모르겠지만, 저는 인간이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신기합니다. 뉴런이라는 인간의 세포가 얽히고 섥혀, 시시각각 전기 신호를 내는 것인데 그것이 생각이라는 형체를 알 수 없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너무 신기합니다.



3. 언급한 생명현상에 대해 가지고 계신 가설을 말해 주세요.


인간이 어떻게 생각을 하는가?생각을 정의하는 방법에 따라 다른 가설들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떠한 경험을 떠올리는 것 (과거에 있었던 시각, 청각, 후각 등 다양한 감각들을 다시금 불러오는 것) 역시 생각이고,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 같이 형체가 없는 질문 역시 생각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에는 메타인지(metacognition)’이라고 해서, 생각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는 것도 연구되고 있다고 해요. 따라서 이 생각의 종류에 따라서, 뇌가 작동하는 부위, 메커니즘 역시 모두 다르겠죠.



4. 가지고 계신 가설을 어떤 실험적인 방법들로 증명할 수 있을까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 인간의 뇌에 대해서 지금 molecular, cellular, synapse, circuit, cognitive, behavior등 서로 다른 분야의 대가분들께서 연구하고 계시는데, 한 관점에서만 연구하지 않고, 각각의 level에서 연구한 결과들을 top-down 혹은 botton-up으로 연결시킨다면, 인간의 뇌와 생각의 기저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지 않을 까 싶습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의 뇌를 비침습적이면서 공간적, 시간적 해상도가 높은 기술이 먼저 개발 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5. 개별/졸업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또는 배웠던 내용중 가장 기억에 남는 흥미 있는 내용을 말해 주세요.


저는 생명과학과에서는 서성배 교수님 연구실에서 학부 1학년 때, 6개월 정도 있었습니다. 그 때, 쥐를 starvation을 시킨 후, L-glucoseD-glucose 중 어떤 glucose에 쥐가 preference를 보이는 지에 대해서 밝히는 행동 실험을 도왔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때, 학부 1학년이기도 했고, 쥐를 이용한 행동 실험을 처음하였기 때문에, 이 실험이 가지는 과학적인 의미를 논하기에는 제가 너무 미숙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 개인적으로 이때의 실험실 경험은 특별합니다. 실험실에 계시던 사수님께서 실험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주시며, 실험을 기다리는 동안 뇌에 대해서 서로 궁금한 것들이나 최근 연구 동향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제가 학부 공부를 하면서도 수동적으로 공부하지 않고 계속 질문을 던지며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밑걸음이 되주었던 것 같습니다.



6. 학과/실험실 생활 또는 연구/공부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학과 생활을 해놓으면 빼놓을 수 없는게 저랑 친한 과 친구들인 과방충친구들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생명과 2학년 전필과목들이 되게 이해 해야할 내용도, 외워야 할 내용도 많아 공부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같은 학번 동기들이 기초과학동에 있는 생명과학과 과방에 모여서 하나 둘 씩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 스터디 모임이 되었습니다. 우리끼리는 맨날 과방에 있는다 해서 과방충이라고 불렀습니다 ㅎㅎ. 스터디를 만들자! 해서 만들어진 모임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친구들이 공부할 장소를 찾다가 생명과 과방으로 모이고, 그것이 인연이 된 것이죠 ㅎㅎ. 2학년 전필 때와는 다르게 3학년이 되어서는 서로 관심분야가 달라 이제는 스터디보다는 친목 모임에 가깝지만, 대학생활 소중한 인연을 만나게 된 기분 좋은 에피소드입니다.



7. 다른 하고 싶은 이야기 생명과학과의 장점


제가 생각한 생명과학과의 가장 좋은 점은 이 아니라 질문을 배우는 과라는 것입니다. 전공필수 과목이 지나고 전공 선택과목을 듣게 되면, 교과서로 수업을 하기 보다는 주로 논문을 이용해서 수업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외우며 수동적으로 받아드리기 보다는, 논문을 읽으며, 논문의 저자처럼 생각하고 질문하는 방법을 차근 차근히 배우게 됩니다.  생명과학과를 졸업하는 대부분이 연구자의 길을 걸을 것이고, 생명과학이라는 학문이 빠르게 변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이런 능동적인 공부방법이 미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1. 16학번 정성준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제가 초등학교 시절, 강원도 정선에서 살 때였죠. 야생화에 관심이 많으신 아버지와 함께 산과 들에서 꽃구경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저 나무의 이름은...… 참 예쁘지 않니?” 같은 대화가 일상적인 대화였죠. 아...
    Date2018.04.09 By생명과학과 Views2677
    Read More
  2. Ana Melisa Barsalio(14학번)

    [Interviewer: 배서희 학생기자] Ana is a student in our department, from Panama, South America. She was at first not a member of the department, but officially changed her major to Biological Science as she kept studying. Here’s a brief talk ...
    Date2017.10.31 By생명과학과 Views3486
    Read More
  3. Isable Crisostomo 17학번

    1. Why did you become interested in biological sciences? My interest in biological sciences started when I was a child. Growing up I was very sickly, so I would frequently go in and out of the hospital. I had 3 major hospitalizations, one of...
    Date2019.02.11 By생명과학과 Views9985
    Read More
  4. 강민상 17학번

    [Interviewer: 박민성 학생기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화학과 17학번 강민상 입니다. 현재 생명과학과를 복수 전공 하고있습니다. Q. 생명과학과를 복수 전공을 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할아버지께서 뇌 관련 질환을 앓으셔서 어렸...
    Date2018.04.23 By생명과학과 Views3878
    Read More
  5. 강수원(15학번)

    [Interviewer: 양승주 학생기자] 1.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생명과학과 3학년, 김은준 교수님 연구실에서 1년 째 개별연구를 하고 있는 강수원입니다. 2. 개별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과정과 지금 하고 있는 연구에 대해 소개...
    Date2017.10.26 By생명과학과 Views2489
    Read More
  6. 강인(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는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가진 것을 이용해 타인을 돕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타인을 돕는다는 관점에서, 저는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인 중 하나인...
    Date2018.03.07 By생명과학과 Views2408
    Read More
  7. 강한울(15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소속 15학번 강한울이라고 합니다. 생명과학이라는 학문은 생명체 내에서, 또는 생명체 간에 일어나는 수많은 활동과 변화들을 발견하고 해석하는 학문입니다. 곧, 생명 내에서의 미시적인 분자적 메커니즘과 거시적인 생명체의 ...
    Date2017.08.21 By생명과학과 Views3568
    Read More
  8. 고유지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도 이유는 잘은 모르겠는데, 고등학교 때부터 어떤 과목들보다 생명과학을 공부할 때 가장 즐거웠고, 흥미를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비교적 쉬운 과목이고, 사람도 생명체이기 때문에 제 몸 속...
    Date2018.04.16 By생명과학과 Views4003
    Read More
  9. 공나현(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람들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누군가는 경제적 안정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가족의 행복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여행과 같은 취미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갑니다. 저 또한 제가 좋아할 ...
    Date2018.02.26 By생명과학과 Views3107
    Read More
  10. 구본상(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때 어느 순간 생명과학을 좋아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껴졌던 부분은 하나의 법칙으로 모든 생명이 묶여있다는 사실인 것 같아요. 센트럴 도그마, 그러니까 DN...
    Date2017.08.01 By생명과학과 Views3767
    Read More
  11. 권윤영(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은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으로, 사실 굳이 이유를 대지 않아도 필연적이라 생각될 만큼 당연하게 생겨났습니다. 과학을 공부하기 시작한 이후로는,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에 대한 ...
    Date2017.09.04 By생명과학과 Views4583
    Read More
  12. 김강현(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체는 기계와 같이 작동 원리와 부품이 명백하지 않아, 수많은 변수와 불확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과학은 생명체의 미시적인 세계를 탐구하여 이처럼 난해한 생명현상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낼 수 있는 획기...
    Date2017.09.18 By생명과학과 Views2787
    Read More
  13. 김기송(15학번)

    1. 왜 생명과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시절, ‘무엇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가?(What makes us human?) 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철학적, 인류학적 그리고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에 대해서 쓴 책이 였는데, 각 분야의 전...
    Date2017.10.11 By생명과학과 Views3713
    Read More
  14. 김도현 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처음으로 생명과학 공부를 제대로 배웠을 때, 우리 몸 속에서 정교하게 많은 과정이 일어나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고등학생 때 DNA 복제 과정을 배우면서 제일 먼저 이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궁금한 것들...
    Date2018.06.21 By생명과학과 Views3349
    Read More
  15. 김서영(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학창시절 생명과학은 용어를 달달 외우기만 하는 암기과목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진학 후 수업을 들어보니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현상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Date2017.09.11 By생명과학과 Views2916
    Read More
  16. 김서현 16학번

    [Interviewer: 16학번 윤현주 학생기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캐나다에서 온 16학번 김서현이라고 합니다. Q 카이스트 생명과학과에 진학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고등학생 때 생물을 가장 좋아했어요. 제가 다닌 대전외국인학교에...
    Date2018.05.09 By생명과학과 Views11714
    Read More
  17. 김세현(15학번)

    [Interviewer: 최일윤 학생기자] Q.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5학번 김세현이라고 합니다. 생명과에 남들보다 한 학기 늦게 진입해서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고 있어요. Q. 생명과를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처음 입...
    Date2018.01.02 By생명과학과 Views3521
    Read More
  18. 김소영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는 고등학교 때 생명과학을 배우면서 생명과학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명과학이 재미있다고 느낀 이유는 많은 생명 현상들이 굉장히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난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 제가 고등학...
    Date2019.02.14 By생명과학과 Views9324
    Read More
  19. 김수현(14학번)

    제가 처음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궁금증 때문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궁금증이 많아 일상생활에서 질문들을 많이 했습니다.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되었지만,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긴 역사를 갖고 있는 수학, 물...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4604
    Read More
  20. 김영주 17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 저는 가족을 따라서 이 나라 저 나라 옮겨 다니며 살았습니다. 3-4살 때 제가 살았던 스위스 주택 바로 앞에는 작은 계곡이 있었고, 그 계곡 주변에서 자주 뛰어 놀곤 했습니다. 곤충과 벌레. 남들이 보면 딱...
    Date2019.01.23 By생명과학과 Views643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