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과학과동창회
  • News & Events
  •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2017.10.11 10:11

김기송(15학번)

조회 수 3709 댓글 0
Extra Form
이름 김기송
한줄요약 내 가슴을 뛰게 하는 무엇인가를 찾을 수 있을 때, 졸업을 하겠다.

1. 왜 생명과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시절, ‘무엇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가?(What makes us human?) 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철학적, 인류학적 그리고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에 대해서 쓴 책이 였는데, 각 분야의 전문가 마다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이 사뭇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저만의 대답을 찾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다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학부 1학년 전공을 정할 때, 인간의 뇌에 대해서 깊게 공부할 수 있는 과가 무엇이 있을 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던 중, 친하게 진해는 카이스트 뇌과학 학술 동아리(KUNS) 선배를 통해, 최근 생명과학과에 신경과학을 전공하신 교수님들이 많이 부임하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명과학과에 진학을 하게 되면, 기본적인 생명과학지식은 물론, 인간의 에 대해 깊이 알 수 있을 것 같아 생명과학과로 진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 이것이 생명현상이라 불릴 수 있는지 과연 모르겠지만, 저는 인간이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신기합니다. 뉴런이라는 인간의 세포가 얽히고 섥혀, 시시각각 전기 신호를 내는 것인데 그것이 생각이라는 형체를 알 수 없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너무 신기합니다.



3. 언급한 생명현상에 대해 가지고 계신 가설을 말해 주세요.


인간이 어떻게 생각을 하는가?생각을 정의하는 방법에 따라 다른 가설들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떠한 경험을 떠올리는 것 (과거에 있었던 시각, 청각, 후각 등 다양한 감각들을 다시금 불러오는 것) 역시 생각이고,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 같이 형체가 없는 질문 역시 생각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에는 메타인지(metacognition)’이라고 해서, 생각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는 것도 연구되고 있다고 해요. 따라서 이 생각의 종류에 따라서, 뇌가 작동하는 부위, 메커니즘 역시 모두 다르겠죠.



4. 가지고 계신 가설을 어떤 실험적인 방법들로 증명할 수 있을까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 인간의 뇌에 대해서 지금 molecular, cellular, synapse, circuit, cognitive, behavior등 서로 다른 분야의 대가분들께서 연구하고 계시는데, 한 관점에서만 연구하지 않고, 각각의 level에서 연구한 결과들을 top-down 혹은 botton-up으로 연결시킨다면, 인간의 뇌와 생각의 기저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지 않을 까 싶습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의 뇌를 비침습적이면서 공간적, 시간적 해상도가 높은 기술이 먼저 개발 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5. 개별/졸업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또는 배웠던 내용중 가장 기억에 남는 흥미 있는 내용을 말해 주세요.


저는 생명과학과에서는 서성배 교수님 연구실에서 학부 1학년 때, 6개월 정도 있었습니다. 그 때, 쥐를 starvation을 시킨 후, L-glucoseD-glucose 중 어떤 glucose에 쥐가 preference를 보이는 지에 대해서 밝히는 행동 실험을 도왔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때, 학부 1학년이기도 했고, 쥐를 이용한 행동 실험을 처음하였기 때문에, 이 실험이 가지는 과학적인 의미를 논하기에는 제가 너무 미숙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 개인적으로 이때의 실험실 경험은 특별합니다. 실험실에 계시던 사수님께서 실험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주시며, 실험을 기다리는 동안 뇌에 대해서 서로 궁금한 것들이나 최근 연구 동향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제가 학부 공부를 하면서도 수동적으로 공부하지 않고 계속 질문을 던지며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밑걸음이 되주었던 것 같습니다.



6. 학과/실험실 생활 또는 연구/공부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학과 생활을 해놓으면 빼놓을 수 없는게 저랑 친한 과 친구들인 과방충친구들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생명과 2학년 전필과목들이 되게 이해 해야할 내용도, 외워야 할 내용도 많아 공부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같은 학번 동기들이 기초과학동에 있는 생명과학과 과방에 모여서 하나 둘 씩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 스터디 모임이 되었습니다. 우리끼리는 맨날 과방에 있는다 해서 과방충이라고 불렀습니다 ㅎㅎ. 스터디를 만들자! 해서 만들어진 모임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친구들이 공부할 장소를 찾다가 생명과 과방으로 모이고, 그것이 인연이 된 것이죠 ㅎㅎ. 2학년 전필 때와는 다르게 3학년이 되어서는 서로 관심분야가 달라 이제는 스터디보다는 친목 모임에 가깝지만, 대학생활 소중한 인연을 만나게 된 기분 좋은 에피소드입니다.



7. 다른 하고 싶은 이야기 생명과학과의 장점


제가 생각한 생명과학과의 가장 좋은 점은 이 아니라 질문을 배우는 과라는 것입니다. 전공필수 과목이 지나고 전공 선택과목을 듣게 되면, 교과서로 수업을 하기 보다는 주로 논문을 이용해서 수업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외우며 수동적으로 받아드리기 보다는, 논문을 읽으며, 논문의 저자처럼 생각하고 질문하는 방법을 차근 차근히 배우게 됩니다.  생명과학과를 졸업하는 대부분이 연구자의 길을 걸을 것이고, 생명과학이라는 학문이 빠르게 변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이런 능동적인 공부방법이 미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1. Ana Melisa Barsalio(14학번)

    [Interviewer: 배서희 학생기자] Ana is a student in our department, from Panama, South America. She was at first not a member of the department, but officially changed her major to Biological Science as she kept studying. Here’s a brief talk ...
    Date2017.10.31 By생명과학과 Views3484
    Read More
  2. 이원민(14학번)

    [Interviewer: 류자영 학생기자] 생명과학과 학부 동아리 KUAABS의 17년도 봄 회장이었던 14학번 이원민(이하 원민) 학우를 만났다. 지금도 일반 부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이원민 학우에게 KUAABS이야기, 그리고 그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 생...
    Date2017.10.26 By생명과학과 Views3247
    Read More
  3. 강수원(15학번)

    [Interviewer: 양승주 학생기자] 1.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생명과학과 3학년, 김은준 교수님 연구실에서 1년 째 개별연구를 하고 있는 강수원입니다. 2. 개별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과정과 지금 하고 있는 연구에 대해 소개...
    Date2017.10.26 By생명과학과 Views2484
    Read More
  4. 박은동(15학번)

    [Interviewer: 홍유진 학생기자] 1. MGH 여름 인턴십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MGH(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는 하버드, MIT와 같이 연구하는 미국의 유명한 병원입니다. ‘하버드 병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 8년 전, 이곳에서 연구...
    Date2017.10.17 By생명과학과 Views3846
    Read More
  5. 윤수빈(16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KAIST 생명과학과에 진입한지 1년이 막 되어가는 학부 16학번 윤수빈입니다. 아직 전공과 관련된 지식은 많이 부족한 탓에 제가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된 과정과 그 연장선인 제가 그리고 있는 장래에 대해서 나눠보고 싶습니다. 어릴 적에 ...
    Date2017.10.17 By생명과학과 Views7220
    Read More
  6. 김기송(15학번)

    1. 왜 생명과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시절, ‘무엇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가?(What makes us human?) 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철학적, 인류학적 그리고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에 대해서 쓴 책이 였는데, 각 분야의 전...
    Date2017.10.11 By생명과학과 Views3709
    Read More
  7. 마동현(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처음에 생명과학으로 진로를 정한 건 단순히 성적이 높아서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공부를 하다 보니 생물의 정교함에 매번 놀랐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물의 의식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무생물과 생물은 둘 다 동일한...
    Date2017.10.11 By생명과학과 Views2658
    Read More
  8. 김효상(14학번)

    ▷인터뷰 인생에서 처음으로 본 연극은 ‘라이어’였다. 배우의 표정이 생생하게 보이는 소극장도, 큰 규모의 무대도 아닌 어정쩡한 크기의 시민회관에서 체험학습으로 본 연극이 그렇게도 좋았다. 배우들이 상황과 대사에 맞춰 다양한 표정을 지어 보이고, 서로...
    Date2017.09.26 By생명과학과 Views2715
    Read More
  9. 이우정(16학번), 강인(16학번)

    [Interviewer: 윤현주 학생기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우정 : 안녕하세요. 저는 16학번 생명과학과 과대표를 맡고 있는 이우정입니다. 〉 강인 : 생명과학과 부과대 16학번 강인이라고 합니다. Q. 생명과학과에 진학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Date2017.09.26 By생명과학과 Views3166
    Read More
  10. 이민하(16학번)

    저는 제가 생명 과학과 에 오게 된 이유와 한 학기 동안 생명과 학생으로서 공부한 과정과 느낀 어려움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생명과 에서 어떻게 공부를 해 나갈 것인지 간단히 생각해서 정리 해보았습니다. 카이스트 1학년이 지나고 학과 선택의 고민을 ...
    Date2017.09.18 By생명과학과 Views5141
    Read More
  11. 김강현(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체는 기계와 같이 작동 원리와 부품이 명백하지 않아, 수많은 변수와 불확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과학은 생명체의 미시적인 세계를 탐구하여 이처럼 난해한 생명현상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낼 수 있는 획기...
    Date2017.09.18 By생명과학과 Views2782
    Read More
  12. 김현웅(15학번)

    1. 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고등학교 재학 당시 저는 사람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연구를 하고 싶어서 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카이스트에서도 그 이유로 생명과학과에 진학하여 공부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2. 현재 관심 가지고 ...
    Date2017.09.11 By생명과학과 Views3887
    Read More
  13. 김서영(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학창시절 생명과학은 용어를 달달 외우기만 하는 암기과목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진학 후 수업을 들어보니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현상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Date2017.09.11 By생명과학과 Views2911
    Read More
  14. 권윤영(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은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으로, 사실 굳이 이유를 대지 않아도 필연적이라 생각될 만큼 당연하게 생겨났습니다. 과학을 공부하기 시작한 이후로는,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에 대한 ...
    Date2017.09.04 By생명과학과 Views4580
    Read More
  15. 최관영(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에 몸담으시는 교수님 아버지의 영향으로 유년시절부터 저는 많은 호기심을 생명과학과 연결 지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라는 단순한 꿈에서 생명과학을 전공하기까지 이르게 된 계기는 고등학교 시절에 있던...
    Date2017.08.29 By생명과학과 Views6155
    Read More
  16. 최보인(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돌이켜 보면, 저는 특별한 경험이나 거창한 계기 때문이라기 보다 KAIST 생명과학과에서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호기심과 관심이 생겼습니다. 새내기 시절, 기초과목들을 배워보니 그동안 각 학과에서 다룰 것이...
    Date2017.08.29 By생명과학과 Views4626
    Read More
  17. 강한울(15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소속 15학번 강한울이라고 합니다. 생명과학이라는 학문은 생명체 내에서, 또는 생명체 간에 일어나는 수많은 활동과 변화들을 발견하고 해석하는 학문입니다. 곧, 생명 내에서의 미시적인 분자적 메커니즘과 거시적인 생명체의 ...
    Date2017.08.21 By생명과학과 Views3564
    Read More
  18. 김지연(14학번)

    ▷인터뷰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현상에 관심이 많아서 자연스럽게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동물행동학 프로젝트를 할 때 카디날 테트라 라는 물고기를 키웠...
    Date2017.08.03 By생명과학과 Views3292
    Read More
  19. 임기환(15학번)

    ▷인터뷰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릴 적 1년동안 시골의 할머니 댁에서 살았던 기억이 있는데, 농사도 돕고 메뚜기도 잡으며 자연스레 움직이는 생물에 관심이 생겼고 동식물, 곤충도감 등을 찾아보며 깊게 탐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졌...
    Date2017.08.03 By생명과학과 Views5116
    Read More
  20. 구본상(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때 어느 순간 생명과학을 좋아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껴졌던 부분은 하나의 법칙으로 모든 생명이 묶여있다는 사실인 것 같아요. 센트럴 도그마, 그러니까 DN...
    Date2017.08.01 By생명과학과 Views376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