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과학과동창회
  • News & Events
  •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2017.10.11 10:08

마동현(15학번)

조회 수 2658 댓글 0
Extra Form
이름 마동현
한줄요약 사람의 뇌는 그 구조와 기능이 완전히 해석되려면 얼마나 오래 걸릴까요?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처음에 생명과학으로 진로를 정한 건 단순히 성적이 높아서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공부를 하다 보니 생물의 정교함에 매번 놀랐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물의 의식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무생물과 생물은 둘 다 동일한 원소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생물은 무생물과는 다르게 의식을 형성합니다. 과연 이 의식은 어떻게 형성되며 그 근본은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면서 생명과학에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개별연구를 하면서 교수님과 상담을 할 때 rule switching이란 것에 대해 들었습니다. rule switching은 쥐를 특정 자극(, 소리 등)이 주어지면 정해진 행동을 수행하도록 학습시킨 후 다른 자극으로 바꿔서 다시 이 자극이 주어졌을 때 행동 하도록 학습 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이전에 비해 확연히 학습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감소하는 것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분명 다른 자극에 대해 반응하도록 했기 때문에 학습까지 걸리는 데에는 이전과 비슷한 시간이 걸릴 것 같았는데 더 짧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놀라워 기억에 남았습니다.


 

3. 언급한 생명현상에 대해 가지고 계신 가설을 말해 주세요.


아직 이 현상에 대해 잘 몰라서 제대로 된 가설은 세울 수 없지만 일단 생각하기로는 자극 정보가 인지되는 뇌 영역과 전달된 자극 정보를 받아 쥐가 정해진 행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뇌 영역이 분리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rule switching을 담당하는 뇌 영역이 따로 존재해 위의 두 영역 간의 신경세포의 시냅스 형성에 관여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추측됩니다.


 

4. 가지고 계신 가설을 어떤 실험적인 방법들로 증명할 수 있을까요?


rule switching에 관여한다고 알려진 뇌 영역을 비활성화 하였을 때 기존의 자극에 대해 정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반응한다면 자극에 대한 반응을 담당하는 뇌 영역과 달리 rule switching을 담당하는 뇌 영역이 따로 존재한다는 의미이므로 가설을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rule switching을 담당하는 뇌 영역이 존재한다면 이 영역의 여러 신경세포의 뻗은 경로를 각각 비활성화하여 그 결과를 확인해보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가설이 맞으면 자극 인지를 담당하는 뇌 영역과 자극에 대한 반응을 담당하는 뇌 영역을 연결 하는 영역으로 뻗은 신경세포들을 억제했을 때 가장 rule switching이 덜 일어나 새로운 학습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될 것입니다.


 

5. 개별/졸업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또는 배웠던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흥미 있는 내용을 말해 주세요.


개별연구는 이번 여름학기에 이승희 교수님 연구실에서 처음으로 경험했습니다. 제가 개별연구 동안 주로 진행한 것은 머리를 고정시킨 쥐에서의 operant learning입니다. Operant learning이란 쥐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이나 처벌을 가해 특정행동을 막거나 유도하는 학습입니다. 제가 한 operant learning은 쥐가 시각 자극이 있을 때만 물이 나오는 관을 핥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쥐의 머리를 고정시킨 이유는 쥐가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또한 쥐의 시선방향을 고정시켜 시각자극이 일정하게 가해질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렇게 학습이 된 쥐는 unit recording(전자 탐침을 특정 뇌 영역에 꽂아 그 부위의 신경세포의 전위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이나 calcium imaging(뇌의 칼슘 이온의 농도변화를 통해 신경세포의 활성을 측정하는 방법) 등을 통해 어떤 신경세포가 이 시각 자극에 대한 반응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사용됩니다. 아니면 쥐의 특정 뇌 구역이나 신경세포 종류를 활성화 또는 억제시키는 등의 처리를 하여 그 처리가 쥐가 학습된 행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데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뇌 영역, 신경세포 종류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또는 어떤 방식으로 신경회로가 구성되어 정보가 전달되고 가공되는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학과/실험실 생활 또는 연구/공부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이번에 개별연구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 중 하나는 처음으로 쥐를 관류한 것입니다. 먼저 대학원생 분께서 시범을 보여주셨는데 볼 때는 쉬워 보였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니까 많이 어려웠습니다. 대학원생 분께서 하실 때에는 한 마리에 5분도 안 걸리는데 제가 하니까 20분이 부족하더군요. 처음에 쥐를 마취시키기 위해 쥐를 잡는 거부터 힘들었습니다. 쥐가 계속 도망치고, 손을 물어뜯으려 하고, 쥐 장에 넣은 손을 타고 밖으로 뛰쳐나오려고도 했습니다. 간신히 잡아 마취를 하고 나서도 그 작은 쥐의 혈관을 찾아 관류하고 세포 고정된 뇌를 꺼내는 것은 만만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고생을 하면서 간신히 관류를 해보니 확실히 논문에서 결과만 보는 것과 실제로 그 과정을 체험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1. 황희선 17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릴 때는 그림이나 문학에 관심이 많았고, 과학을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 못했는데 초등학교 5학년 때 나갔던 과학탐구토론대회 이후로 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과학 중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과목이 생...
    Date2019.04.29 By생명과학과 Views7718
    Read More
  2. 최인혁 15학번

    [Interviewer: 15학번 배서희 학생기자] 저는 생명과학과는 복수전공하고 있고, 수리과학과 물리학을 같이 공부중입니다. 앞으로는 수리과학과 대학원에 진학해 수학을 더 심도있게 공부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위상 수학과 미분방정식 쪽 연구에 관심 있습니다...
    Date2018.05.09 By생명과학과 Views4228
    Read More
  3. 최유진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는 화학이나 화학생명공학에 관심이 더 많았습니다. 하지만 공부할 수록 저의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느꼈고 고등학교의 생물 선생님께 일반생물학 수업을 들으면서 생명과학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Date2018.07.23 By생명과학과 Views4394
    Read More
  4. 최보인(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돌이켜 보면, 저는 특별한 경험이나 거창한 계기 때문이라기 보다 KAIST 생명과학과에서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호기심과 관심이 생겼습니다. 새내기 시절, 기초과목들을 배워보니 그동안 각 학과에서 다룰 것이...
    Date2017.08.29 By생명과학과 Views4626
    Read More
  5. 최백규(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실 고등학교 때까지만 해도 제가 제일 좋아했던 것은 수학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카이스트에 와서는 수리과학과를 주 전공으로 삼아 중요한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들어 다른 과를 찾아보았고, 고심한 끝에 생...
    Date2018.03.20 By생명과학과 Views5798
    Read More
  6. 최관영(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에 몸담으시는 교수님 아버지의 영향으로 유년시절부터 저는 많은 호기심을 생명과학과 연결 지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라는 단순한 꿈에서 생명과학을 전공하기까지 이르게 된 계기는 고등학교 시절에 있던...
    Date2017.08.29 By생명과학과 Views6155
    Read More
  7. 조원 17학번

    [Interviewer: 17학번 김정현 학생기자]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7학번 조원입니다. Q2. 생명과학과에 진학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A. 카이스트에 지원할 때는 생명과학과로 지원했지만 입학 이후에는 생명과학...
    Date2018.05.30 By생명과학과 Views4054
    Read More
  8. 정유리(16학번)

    [Interviewer: 최일윤 학생기자] 일윤 : 반가워요~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주세요! 유리 : 안녕하세요! 저는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KAIST 생명과학과에 재학 중인 16학번 정유리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생명과학과 학생회에 들...
    Date2017.12.04 By생명과학과 Views2890
    Read More
  9. 정원호(16학번)

    [Interviewer: 정성준 학생기자] Q. 오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16학번 정원호 이고, 화학과 생명과학을 복수 전공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는 화학/생명과학 복수 전공하는 사람들...
    Date2018.01.02 By생명과학과 Views6145
    Read More
  10. 임기환(15학번)

    ▷인터뷰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릴 적 1년동안 시골의 할머니 댁에서 살았던 기억이 있는데, 농사도 돕고 메뚜기도 잡으며 자연스레 움직이는 생물에 관심이 생겼고 동식물, 곤충도감 등을 찾아보며 깊게 탐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졌...
    Date2017.08.03 By생명과학과 Views5116
    Read More
  11. 이해인 석박통합 15학번

    [Interviewer: 16학번 정성준 학생기자]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김세윤 교수님 연구실에서 석박사 통합과정을 밟고 있는 이해인입니다. Q2. ‘2018 카이스트의 피고지고’ 라는 페이지를 운영 중이...
    Date2018.05.21 By생명과학과 Views4646
    Read More
  12. 이주원 16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처음에는 실험이 재미있어서 과학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특정 현상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실험기구들을 사용하는 과정 자체가 신기하고 흥미로웠습니다. 과학에 관심을 가진 후, 특히 생명과학이 재미있었고 더 자...
    Date2018.08.20 By생명과학과 Views4113
    Read More
  13. 이유경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헬스를 하면 생기는 근육운동, 졸리면 나오는 하품, 감기에 걸리면 나는 열, 모두 저의 생활이고 이 모든 것이 생명과학과 직접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제 생활의 모든 영역에 생명과학이 있다는 점이 생명과학의 ...
    Date2018.07.23 By생명과학과 Views5661
    Read More
  14. 이원민(14학번)

    [Interviewer: 류자영 학생기자] 생명과학과 학부 동아리 KUAABS의 17년도 봄 회장이었던 14학번 이원민(이하 원민) 학우를 만났다. 지금도 일반 부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이원민 학우에게 KUAABS이야기, 그리고 그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 생...
    Date2017.10.26 By생명과학과 Views3247
    Read More
  15. 이원민(14학번)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을 소개합니다!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이하 심포)은 전국의 다양한 학교 학부생들이 모여 만든 생명과학 학술회같은 곳입니다. 주최는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이고, 생명...
    Date2018.02.26 By생명과학과 Views2798
    Read More
  16. 이우정(16학번), 강인(16학번)

    [Interviewer: 윤현주 학생기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우정 : 안녕하세요. 저는 16학번 생명과학과 과대표를 맡고 있는 이우정입니다. 〉 강인 : 생명과학과 부과대 16학번 강인이라고 합니다. Q. 생명과학과에 진학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Date2017.09.26 By생명과학과 Views3166
    Read More
  17. 이민하(16학번)

    저는 제가 생명 과학과 에 오게 된 이유와 한 학기 동안 생명과 학생으로서 공부한 과정과 느낀 어려움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생명과 에서 어떻게 공부를 해 나갈 것인지 간단히 생각해서 정리 해보았습니다. 카이스트 1학년이 지나고 학과 선택의 고민을 ...
    Date2017.09.18 By생명과학과 Views5141
    Read More
  18. No Image

    이00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과학이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때 즈음, 작은 이파리나 주변 생물들을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싶어했던 기억이 있네요. 또한 중학교 때 영재학급 활동에서도 생명과 관련...
    Date2018.03.07 By생명과학과 Views3200
    Read More
  19. 윤수빈(16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KAIST 생명과학과에 진입한지 1년이 막 되어가는 학부 16학번 윤수빈입니다. 아직 전공과 관련된 지식은 많이 부족한 탓에 제가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된 과정과 그 연장선인 제가 그리고 있는 장래에 대해서 나눠보고 싶습니다. 어릴 적에 ...
    Date2017.10.17 By생명과학과 Views7220
    Read More
  20. 오희정 15학번

    [Interviewer: 15학번 김경한 학생기자]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생명과학과에 재학 중인 15학번 오희정 입니다. Q2. 생명과학과에 진학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A. 저는 질병 치료 쪽에 관심이 많고, 질병의 원인을 규...
    Date2018.05.21 By생명과학과 Views583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