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과학과동창회
  • News & Events
  •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2017.10.11 10:08

마동현(15학번)

조회 수 461 댓글 0
Extra Form
이름 마동현
한줄요약 사람의 뇌는 그 구조와 기능이 완전히 해석되려면 얼마나 오래 걸릴까요?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처음에 생명과학으로 진로를 정한 건 단순히 성적이 높아서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공부를 하다 보니 생물의 정교함에 매번 놀랐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물의 의식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무생물과 생물은 둘 다 동일한 원소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생물은 무생물과는 다르게 의식을 형성합니다. 과연 이 의식은 어떻게 형성되며 그 근본은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면서 생명과학에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개별연구를 하면서 교수님과 상담을 할 때 rule switching이란 것에 대해 들었습니다. rule switching은 쥐를 특정 자극(, 소리 등)이 주어지면 정해진 행동을 수행하도록 학습시킨 후 다른 자극으로 바꿔서 다시 이 자극이 주어졌을 때 행동 하도록 학습 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이전에 비해 확연히 학습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감소하는 것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분명 다른 자극에 대해 반응하도록 했기 때문에 학습까지 걸리는 데에는 이전과 비슷한 시간이 걸릴 것 같았는데 더 짧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놀라워 기억에 남았습니다.


 

3. 언급한 생명현상에 대해 가지고 계신 가설을 말해 주세요.


아직 이 현상에 대해 잘 몰라서 제대로 된 가설은 세울 수 없지만 일단 생각하기로는 자극 정보가 인지되는 뇌 영역과 전달된 자극 정보를 받아 쥐가 정해진 행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뇌 영역이 분리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rule switching을 담당하는 뇌 영역이 따로 존재해 위의 두 영역 간의 신경세포의 시냅스 형성에 관여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추측됩니다.


 

4. 가지고 계신 가설을 어떤 실험적인 방법들로 증명할 수 있을까요?


rule switching에 관여한다고 알려진 뇌 영역을 비활성화 하였을 때 기존의 자극에 대해 정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반응한다면 자극에 대한 반응을 담당하는 뇌 영역과 달리 rule switching을 담당하는 뇌 영역이 따로 존재한다는 의미이므로 가설을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rule switching을 담당하는 뇌 영역이 존재한다면 이 영역의 여러 신경세포의 뻗은 경로를 각각 비활성화하여 그 결과를 확인해보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가설이 맞으면 자극 인지를 담당하는 뇌 영역과 자극에 대한 반응을 담당하는 뇌 영역을 연결 하는 영역으로 뻗은 신경세포들을 억제했을 때 가장 rule switching이 덜 일어나 새로운 학습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될 것입니다.


 

5. 개별/졸업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또는 배웠던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흥미 있는 내용을 말해 주세요.


개별연구는 이번 여름학기에 이승희 교수님 연구실에서 처음으로 경험했습니다. 제가 개별연구 동안 주로 진행한 것은 머리를 고정시킨 쥐에서의 operant learning입니다. Operant learning이란 쥐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이나 처벌을 가해 특정행동을 막거나 유도하는 학습입니다. 제가 한 operant learning은 쥐가 시각 자극이 있을 때만 물이 나오는 관을 핥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쥐의 머리를 고정시킨 이유는 쥐가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또한 쥐의 시선방향을 고정시켜 시각자극이 일정하게 가해질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렇게 학습이 된 쥐는 unit recording(전자 탐침을 특정 뇌 영역에 꽂아 그 부위의 신경세포의 전위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이나 calcium imaging(뇌의 칼슘 이온의 농도변화를 통해 신경세포의 활성을 측정하는 방법) 등을 통해 어떤 신경세포가 이 시각 자극에 대한 반응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사용됩니다. 아니면 쥐의 특정 뇌 구역이나 신경세포 종류를 활성화 또는 억제시키는 등의 처리를 하여 그 처리가 쥐가 학습된 행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데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뇌 영역, 신경세포 종류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또는 어떤 방식으로 신경회로가 구성되어 정보가 전달되고 가공되는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학과/실험실 생활 또는 연구/공부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이번에 개별연구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 중 하나는 처음으로 쥐를 관류한 것입니다. 먼저 대학원생 분께서 시범을 보여주셨는데 볼 때는 쉬워 보였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니까 많이 어려웠습니다. 대학원생 분께서 하실 때에는 한 마리에 5분도 안 걸리는데 제가 하니까 20분이 부족하더군요. 처음에 쥐를 마취시키기 위해 쥐를 잡는 거부터 힘들었습니다. 쥐가 계속 도망치고, 손을 물어뜯으려 하고, 쥐 장에 넣은 손을 타고 밖으로 뛰쳐나오려고도 했습니다. 간신히 잡아 마취를 하고 나서도 그 작은 쥐의 혈관을 찾아 관류하고 세포 고정된 뇌를 꺼내는 것은 만만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고생을 하면서 간신히 관류를 해보니 확실히 논문에서 결과만 보는 것과 실제로 그 과정을 체험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1. 구본상(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때 어느 순간 생명과학을 좋아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껴졌던 부분은 하나의 법칙으로 모든 생명이 묶여있다는 사실인 것 같아요. 센트럴 도그마, 그러니...
    Date2017.08.01 By생명과학과 Views970
    Read More
  2. 김지연(14학번)

    ▷인터뷰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현상에 관심이 많아서 자연스럽게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동물행동학 프로젝트를 할 ...
    Date2017.08.03 By생명과학과 Views924
    Read More
  3. 최관영(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에 몸담으시는 교수님 아버지의 영향으로 유년시절부터 저는 많은 호기심을 생명과학과 연결 지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라는 단순한 꿈에서 생명과학을 전공하기까지 이르게 된 계기는 고등학교 시...
    Date2017.08.29 By생명과학과 Views915
    Read More
  4. 권윤영(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은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으로, 사실 굳이 이유를 대지 않아도 필연적이라 생각될 만큼 당연하게 생겨났습니다. 과학을 공부하기 시작한 이후로는, 살아 움직이...
    Date2017.09.04 By생명과학과 Views836
    Read More
  5. 강한울(15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소속 15학번 강한울이라고 합니다. 생명과학이라는 학문은 생명체 내에서, 또는 생명체 간에 일어나는 수많은 활동과 변화들을 발견하고 해석하는 학문입니다. 곧, 생명 내에서의 미시적인 분자적 메커니즘과 ...
    Date2017.08.21 By생명과학과 Views795
    Read More
  6. 최보인(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돌이켜 보면, 저는 특별한 경험이나 거창한 계기 때문이라기 보다 KAIST 생명과학과에서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호기심과 관심이 생겼습니다. 새내기 시절, 기초과목들을 배워보니 그동안 각 학과에서 다룰...
    Date2017.08.29 By생명과학과 Views729
    Read More
  7. 임기환(15학번)

    ▷인터뷰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릴 적 1년동안 시골의 할머니 댁에서 살았던 기억이 있는데, 농사도 돕고 메뚜기도 잡으며 자연스레 움직이는 생물에 관심이 생겼고 동식물, 곤충도감 등을 찾아보며 깊게 탐구해보고 ...
    Date2017.08.03 By생명과학과 Views687
    Read More
  8. 이민하(16학번)

    저는 제가 생명 과학과 에 오게 된 이유와 한 학기 동안 생명과 학생으로서 공부한 과정과 느낀 어려움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생명과 에서 어떻게 공부를 해 나갈 것인지 간단히 생각해서 정리 해보았습니다. 카이스트 1학년이 지나고 학과 선...
    Date2017.09.18 By생명과학과 Views674
    Read More
  9. 김현웅(15학번)

    1. 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고등학교 재학 당시 저는 사람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연구를 하고 싶어서 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카이스트에서도 그 이유로 생명과학과에 진학하여 공부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
    Date2017.09.11 By생명과학과 Views664
    Read More
  10. 김서영(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학창시절 생명과학은 용어를 달달 외우기만 하는 암기과목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진학 후 수업을 들어보니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현상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
    Date2017.09.11 By생명과학과 Views659
    Read More
  11. 김효상(14학번)

    ▷인터뷰 인생에서 처음으로 본 연극은 ‘라이어’였다. 배우의 표정이 생생하게 보이는 소극장도, 큰 규모의 무대도 아닌 어정쩡한 크기의 시민회관에서 체험학습으로 본 연극이 그렇게도 좋았다. 배우들이 상황과 대사에 맞춰 다양한 표정을 지어 보이고,...
    Date2017.09.26 By생명과학과 Views601
    Read More
  12. 김기송(15학번)

    1. 왜 생명과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시절, ‘무엇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가?(What makes us human?) 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철학적, 인류학적 그리고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에 대해서 쓴 책이 였는데...
    Date2017.10.11 By생명과학과 Views568
    Read More
  13. 이우정(16학번), 강인(16학번)

    [Interviewer: 윤현주 학생기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우정 : 안녕하세요. 저는 16학번 생명과학과 과대표를 맡고 있는 이우정입니다. 〉 강인 : 생명과학과 부과대 16학번 강인이라고 합니다. Q. 생...
    Date2017.09.26 By생명과학과 Views555
    Read More
  14. 김강현(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체는 기계와 같이 작동 원리와 부품이 명백하지 않아, 수많은 변수와 불확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과학은 생명체의 미시적인 세계를 탐구하여 이처럼 난해한 생명현상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낼 ...
    Date2017.09.18 By생명과학과 Views518
    Read More
  15. 박은동(15학번)

    [Interviewer: 홍유진 학생기자] 1. MGH 여름 인턴십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MGH(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는 하버드, MIT와 같이 연구하는 미국의 유명한 병원입니다. ‘하버드 병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 8년 전, ...
    Date2017.10.17 By생명과학과 Views491
    Read More
  16. 윤수빈(16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KAIST 생명과학과에 진입한지 1년이 막 되어가는 학부 16학번 윤수빈입니다. 아직 전공과 관련된 지식은 많이 부족한 탓에 제가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된 과정과 그 연장선인 제가 그리고 있는 장래에 대해서 나눠보고 싶습니다. 어...
    Date2017.10.17 By생명과학과 Views484
    Read More
  17. 마동현(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처음에 생명과학으로 진로를 정한 건 단순히 성적이 높아서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공부를 하다 보니 생물의 정교함에 매번 놀랐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물의 의식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무생물과 생물은 둘...
    Date2017.10.11 By생명과학과 Views461
    Read More
  18. 김수현(14학번)

    제가 처음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궁금증 때문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궁금증이 많아 일상생활에서 질문들을 많이 했습니다.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되었지만,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긴 역사를 갖고 있는 수학, ...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432
    Read More
  19. 신호철(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한창 생명공학이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2005년, 우연히 뉴스에서 세포의 핵을 빼내는 실험을 하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었던 저는 그 영상에 큰 흥미를 갖고 ‘생물’이라는 과...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329
    Read More
  20. Ana Melisa Barsalio(14학번)

    [Interviewer: 배서희 학생기자] Ana is a student in our department, from Panama, South America. She was at first not a member of the department, but officially changed her major to Biological Science as she kept studying. Here’s a brief ...
    Date2017.10.31 By생명과학과 Views32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