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과학과동창회
  • News & Events
  •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2017.08.03 09:29

김지연(14학번)

조회 수 798 댓글 0
Extra Form
이름 김지연
한줄요약 생명과학과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인터뷰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현상에 관심이 많아서 자연스럽게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동물행동학 프로젝트를 할 때 카디날 테트라 라는 물고기를 키웠었는데, 카디날 테트라가 항상 몇 마리의 다른 카디날 테트라와 함께 다니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이 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찾아보니, 카디날 테트라는 대여섯 마리 이상을 키우지 않으면 생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카디날 테트라가 서로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 흥미로웠고, 카디날 테트라가 왜 서로를 필요로 하고, 서로 함께 다니면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지난 학기 동물행동학의 저희 그룹 (강수진, 나다운, 류현준, Thao Mabu) 이 실험한 내용은 카디날 테트라 여러 마리가 함께 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schooling behavior 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가짜 천적모형 (찰흙으로 만든 둥근 공) 을 넣어서 움직이면 카디날 테트라가 무리를 지어 해당 천적을 피하는데, 사방으로 골고루 퍼지기 보다는 위 아래로 퍼진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복어 (실제 천적)를 사서 실험한 결과, 위 아래로 퍼지는 것이 천적의 시야를 벗어나기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카디날 테트라는 무리 지어 함께 이동할 때에도 자신의 생존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3.     언급한 생명현상에 대해 가지고 계신 가설을 말해 주세요.

  카디날 테트라가 어류라는 점을 생각해볼 때, 인간처럼 감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함께 다니는 것은 아닐 것 같고, 아마도 카디날 테트라가 아주 작은 물고기이다보니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무리를 지어 다니는 것이 진화적으로 유전자에 새겨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카디날 테트라는 어떻게 서로를 인식하는 것인지도 또 하나의 질문입니다. 분비한 화학물질을 통해 서로를 인식하는 것인지, 혹 카디날 테트라의 화려한 색깔을 인식하는 것일지, 실험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4.     가지고 계신 가설을 어떤 실험적인 방법들로 증명할 수 있을까요?

  1) 카디날 테트라는 다른 카디날 테트라를 필요로 하는가?

위 질문에 대해서는 카디날 테트라를 혼자 두었을 때와 여러 마리를 함께 두었을 때 천적으로부터의 보호 확률을 비교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전적 방법으로는 유연관계가 가깝지만 무리지어 다니지 않는 다른 종과 유전체를 비교한 뒤 특별히 차이를 보이는 유전자가 있는지 확인해본 뒤 해당 유전자를 KO 시켜서 카디날 테트라의 사회적 행동이 사라지는 지를 확인해본다면 사회적 행동이 유전자로부터 기인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카디날 테트라는 어떻게 서로를 인식하는가? (어떻게 서로가 있는 것을 알고 함께 다니는가?)

     - 화학 물질 가설 : 해부학적으로 카디날 테트라의 기관 중 화학물질을 분비하는 곳이 있는지 먼저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있다면, 후보 기관이 기능하지 못하게 하여 화학물질을 분비하지 못하게 한 뒤 카디날 테트라가 무리 행동을 보이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카디날 테트라 어항에 후각을 마비시키는 무해하지만 향이 아주 강한 화학물질을 넣어서 카디날 테트라가 분비하는 화학 물질의 기능을 막는 방법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 시각 자극 가설 : 카디날 테트라의 뚜렷한 빨강, 파랑 몸 색깔을 인위적으로 다른 색으로 칠하거나, 해당 색깔이 나타나게 하는 세포를 유전적으로 ablation 시킨 뒤 해당 테트라들이 무리 생활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5.     개별/졸업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또는 배웠던 내용중 가장 기억에 남는 흥미있는 내용을 말해 주세요.
  저는 임상뇌과학 연구실에서 URP를 진행했습니다. 실험 주제는 상대방의 표정이 성격 편견에 미치는 영향이었고, 실험 결과 사람들은 찡그린 얼굴을 가진 사람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정신건강 지표와 제가 개발한 태스크의 수행력이 상관관계를 보였다는 점입니다. 추가 실험을 통해 연구를 더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6.     학과/실험실 생활 또는 연구/공부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밤을 새며 생화학 공부를 했던 게 생각이 납니다… ^^ 생명과에 진입하는 제일 힘들었던 관문인 것 같습니다.


7.     다른 하고 싶은 이야기
  생명과학과 파이팅!

  1. 오현식(16학번)

    [Interviewer: 정성준 학생기자] Q.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해 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6학번 오현식입니다. 생명과학과 학생운영위원회 기획부로 일하고 있고요, 딸기 파티와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고 있어요. 루나틱이라는 ...
    Date2017.11.16 By생명과학과 Views42
    Read More
  2. 노영우(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지금까지 공부해 온 과정을 돌이켜 보면 처음으로 “생물”이라는 과목을 접한 것은 중학교 3학년때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리보솜, 핵, 소포체 같은 세포 소기관들에 대해 배우면서, 어린 마음에 생명에 대해...
    Date2017.11.16 By생명과학과 Views24
    Read More
  3. 신호철(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한창 생명공학이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2005년, 우연히 뉴스에서 세포의 핵을 빼내는 실험을 하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었던 저는 그 영상에 큰 흥미를 갖고 ‘생물’이라는 과...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147
    Read More
  4. 김수현(14학번)

    제가 처음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궁금증 때문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궁금증이 많아 일상생활에서 질문들을 많이 했습니다.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되었지만, 어떤 질문들은 간단히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긴 역사를 갖고 있는 수학, ...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186
    Read More
  5. Ana Melisa Barsalio(14학번)

    [Interviewer: 배서희 학생기자] Ana is a student in our department, from Panama, South America. She was at first not a member of the department, but officially changed her major to Biological Science as she kept studying. Here’s a brief ...
    Date2017.10.31 By생명과학과 Views209
    Read More
  6. 이원민(14학번)

    [Interviewer: 류자영 학생기자] 생명과학과 학부 동아리 KUAABS의 17년도 봄 회장이었던 14학번 이원민(이하 원민) 학우를 만났다. 지금도 일반 부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이원민 학우에게 KUAABS이야기, 그리고 그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Date2017.10.26 By생명과학과 Views223
    Read More
  7. 강수원(15학번)

    [Interviewer: 양승주 학생기자] 1.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생명과학과 3학년, 김은준 교수님 연구실에서 1년 째 개별연구를 하고 있는 강수원입니다. 2. 개별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과정과 지금 하고 있...
    Date2017.10.26 By생명과학과 Views219
    Read More
  8. 박은동(15학번)

    [Interviewer: 홍유진 학생기자] 1. MGH 여름 인턴십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MGH(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는 하버드, MIT와 같이 연구하는 미국의 유명한 병원입니다. ‘하버드 병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 8년 전, ...
    Date2017.10.17 By생명과학과 Views387
    Read More
  9. 윤수빈(16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KAIST 생명과학과에 진입한지 1년이 막 되어가는 학부 16학번 윤수빈입니다. 아직 전공과 관련된 지식은 많이 부족한 탓에 제가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된 과정과 그 연장선인 제가 그리고 있는 장래에 대해서 나눠보고 싶습니다. 어...
    Date2017.10.17 By생명과학과 Views353
    Read More
  10. 김기송(15학번)

    1. 왜 생명과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고등학교 시절, ‘무엇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가?(What makes us human?) 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철학적, 인류학적 그리고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에 대해서 쓴 책이 였는데...
    Date2017.10.11 By생명과학과 Views458
    Read More
  11. 마동현(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처음에 생명과학으로 진로를 정한 건 단순히 성적이 높아서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공부를 하다 보니 생물의 정교함에 매번 놀랐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물의 의식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무생물과 생물은 둘...
    Date2017.10.11 By생명과학과 Views381
    Read More
  12. 김효상(14학번)

    ▷인터뷰 인생에서 처음으로 본 연극은 ‘라이어’였다. 배우의 표정이 생생하게 보이는 소극장도, 큰 규모의 무대도 아닌 어정쩡한 크기의 시민회관에서 체험학습으로 본 연극이 그렇게도 좋았다. 배우들이 상황과 대사에 맞춰 다양한 표정을 지어 보이고,...
    Date2017.09.26 By생명과학과 Views496
    Read More
  13. 이우정(16학번), 강인(16학번)

    [Interviewer: 윤현주 학생기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우정 : 안녕하세요. 저는 16학번 생명과학과 과대표를 맡고 있는 이우정입니다. 〉 강인 : 생명과학과 부과대 16학번 강인이라고 합니다. Q. 생...
    Date2017.09.26 By생명과학과 Views484
    Read More
  14. 이민하(16학번)

    저는 제가 생명 과학과 에 오게 된 이유와 한 학기 동안 생명과 학생으로서 공부한 과정과 느낀 어려움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생명과 에서 어떻게 공부를 해 나갈 것인지 간단히 생각해서 정리 해보았습니다. 카이스트 1학년이 지나고 학과 선...
    Date2017.09.18 By생명과학과 Views528
    Read More
  15. 김강현(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체는 기계와 같이 작동 원리와 부품이 명백하지 않아, 수많은 변수와 불확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과학은 생명체의 미시적인 세계를 탐구하여 이처럼 난해한 생명현상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낼 ...
    Date2017.09.18 By생명과학과 Views436
    Read More
  16. 김현웅(15학번)

    1. 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고등학교 재학 당시 저는 사람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연구를 하고 싶어서 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카이스트에서도 그 이유로 생명과학과에 진학하여 공부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
    Date2017.09.11 By생명과학과 Views524
    Read More
  17. 김서영(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학창시절 생명과학은 용어를 달달 외우기만 하는 암기과목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진학 후 수업을 들어보니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현상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
    Date2017.09.11 By생명과학과 Views549
    Read More
  18. 권윤영(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은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으로, 사실 굳이 이유를 대지 않아도 필연적이라 생각될 만큼 당연하게 생겨났습니다. 과학을 공부하기 시작한 이후로는, 살아 움직이...
    Date2017.09.04 By생명과학과 Views679
    Read More
  19. 최관영(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과학에 몸담으시는 교수님 아버지의 영향으로 유년시절부터 저는 많은 호기심을 생명과학과 연결 지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라는 단순한 꿈에서 생명과학을 전공하기까지 이르게 된 계기는 고등학교 시...
    Date2017.08.29 By생명과학과 Views788
    Read More
  20. 최보인(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돌이켜 보면, 저는 특별한 경험이나 거창한 계기 때문이라기 보다 KAIST 생명과학과에서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호기심과 관심이 생겼습니다. 새내기 시절, 기초과목들을 배워보니 그동안 각 학과에서 다룰...
    Date2017.08.29 By생명과학과 Views62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