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과학과동창회
  • News & Events
  •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카이스트에서 본 미래 Seeing into the Future

2017.08.03 09:29

김지연(14학번)

조회 수 1142 댓글 0
Extra Form
이름 김지연
한줄요약 생명과학과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인터뷰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현상에 관심이 많아서 자연스럽게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소개해주세요

  동물행동학 프로젝트를 할 때 카디날 테트라 라는 물고기를 키웠었는데, 카디날 테트라가 항상 몇 마리의 다른 카디날 테트라와 함께 다니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이 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찾아보니, 카디날 테트라는 대여섯 마리 이상을 키우지 않으면 생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카디날 테트라가 서로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 흥미로웠고, 카디날 테트라가 왜 서로를 필요로 하고, 서로 함께 다니면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지난 학기 동물행동학의 저희 그룹 (강수진, 나다운, 류현준, Thao Mabu) 이 실험한 내용은 카디날 테트라 여러 마리가 함께 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schooling behavior 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가짜 천적모형 (찰흙으로 만든 둥근 공) 을 넣어서 움직이면 카디날 테트라가 무리를 지어 해당 천적을 피하는데, 사방으로 골고루 퍼지기 보다는 위 아래로 퍼진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복어 (실제 천적)를 사서 실험한 결과, 위 아래로 퍼지는 것이 천적의 시야를 벗어나기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카디날 테트라는 무리 지어 함께 이동할 때에도 자신의 생존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3.     언급한 생명현상에 대해 가지고 계신 가설을 말해 주세요.

  카디날 테트라가 어류라는 점을 생각해볼 때, 인간처럼 감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함께 다니는 것은 아닐 것 같고, 아마도 카디날 테트라가 아주 작은 물고기이다보니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무리를 지어 다니는 것이 진화적으로 유전자에 새겨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카디날 테트라는 어떻게 서로를 인식하는 것인지도 또 하나의 질문입니다. 분비한 화학물질을 통해 서로를 인식하는 것인지, 혹 카디날 테트라의 화려한 색깔을 인식하는 것일지, 실험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4.     가지고 계신 가설을 어떤 실험적인 방법들로 증명할 수 있을까요?

  1) 카디날 테트라는 다른 카디날 테트라를 필요로 하는가?

위 질문에 대해서는 카디날 테트라를 혼자 두었을 때와 여러 마리를 함께 두었을 때 천적으로부터의 보호 확률을 비교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전적 방법으로는 유연관계가 가깝지만 무리지어 다니지 않는 다른 종과 유전체를 비교한 뒤 특별히 차이를 보이는 유전자가 있는지 확인해본 뒤 해당 유전자를 KO 시켜서 카디날 테트라의 사회적 행동이 사라지는 지를 확인해본다면 사회적 행동이 유전자로부터 기인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카디날 테트라는 어떻게 서로를 인식하는가? (어떻게 서로가 있는 것을 알고 함께 다니는가?)

     - 화학 물질 가설 : 해부학적으로 카디날 테트라의 기관 중 화학물질을 분비하는 곳이 있는지 먼저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있다면, 후보 기관이 기능하지 못하게 하여 화학물질을 분비하지 못하게 한 뒤 카디날 테트라가 무리 행동을 보이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카디날 테트라 어항에 후각을 마비시키는 무해하지만 향이 아주 강한 화학물질을 넣어서 카디날 테트라가 분비하는 화학 물질의 기능을 막는 방법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 시각 자극 가설 : 카디날 테트라의 뚜렷한 빨강, 파랑 몸 색깔을 인위적으로 다른 색으로 칠하거나, 해당 색깔이 나타나게 하는 세포를 유전적으로 ablation 시킨 뒤 해당 테트라들이 무리 생활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5.     개별/졸업연구에서 진행한 실험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또는 배웠던 내용중 가장 기억에 남는 흥미있는 내용을 말해 주세요.
  저는 임상뇌과학 연구실에서 URP를 진행했습니다. 실험 주제는 상대방의 표정이 성격 편견에 미치는 영향이었고, 실험 결과 사람들은 찡그린 얼굴을 가진 사람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정신건강 지표와 제가 개발한 태스크의 수행력이 상관관계를 보였다는 점입니다. 추가 실험을 통해 연구를 더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6.     학과/실험실 생활 또는 연구/공부 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세요
  밤을 새며 생화학 공부를 했던 게 생각이 납니다… ^^ 생명과에 진입하는 제일 힘들었던 관문인 것 같습니다.


7.     다른 하고 싶은 이야기
  생명과학과 파이팅!

  1. 류자영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생명이라는 것이 굉장히 복잡하고도 질서 있는 상태가 유지되는 것인데 그 자체가 굉장히 신기했다. 여러 분야에 관심이 있었지만 내게는 생명과학이 제일 재미있었다. 기억에 남는 생명현상을 한가지만...
    Date2018.04.16 By생명과학과 Views106
    Read More
  2. 고유지 15학번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도 이유는 잘은 모르겠는데, 고등학교 때부터 어떤 과목들보다 생명과학을 공부할 때 가장 즐거웠고, 흥미를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비교적 쉬운 과목이고, 사람도 생명체이기 때문에 ...
    Date2018.04.16 By생명과학과 Views107
    Read More
  3. 16학번 정성준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제가 초등학교 시절, 강원도 정선에서 살 때였죠. 야생화에 관심이 많으신 아버지와 함께 산과 들에서 꽃구경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저 나무의 이름은...… 참 예쁘지 않니?” 같은 대화가 일상적인 대...
    Date2018.04.09 By생명과학과 Views171
    Read More
  4. 사승원(16학번)

    1. 왜 생명과학과에 진학했나요? 원래는 대학에 입학하면 화학과에 진학하려 했을 정도로 고등학생 시절에는 화학공부에 열성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입시공부 차원으로 고등학교 생명과학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모든 게 바뀌었습니다. 책은 굉장히 ...
    Date2018.03.20 By생명과학과 Views308
    Read More
  5. 최백규(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실 고등학교 때까지만 해도 제가 제일 좋아했던 것은 수학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카이스트에 와서는 수리과학과를 주 전공으로 삼아 중요한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들어 다른 과를 찾아보았고, 고심한 끝에...
    Date2018.03.20 By생명과학과 Views265
    Read More
  6. 이하은(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과학이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때 즈음, 작은 이파리나 주변 생물들을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싶어했던 기억이 있네요. 또한 중학교 때 영재학급 활동에서도 생명과 관...
    Date2018.03.07 By생명과학과 Views442
    Read More
  7. 강인(16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는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가진 것을 이용해 타인을 돕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타인을 돕는다는 관점에서, 저는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인 중 하...
    Date2018.03.07 By생명과학과 Views291
    Read More
  8. 이원민(14학번)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을 소개합니다!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전국 대학생 생물학 심포지엄(이하 심포)은 전국의 다양한 학교 학부생들이 모여 만든 생명과학 학술회같은 곳입니다. 주최는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이고...
    Date2018.02.26 By생명과학과 Views321
    Read More
  9. 공나현(15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사람들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누군가는 경제적 안정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가족의 행복을 위해 살고, 누군가는 여행과 같은 취미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갑니다. 저 또한 제가 좋아할 ...
    Date2018.02.26 By생명과학과 Views345
    Read More
  10. 김현웅(15학번)

    [Interviewer: 배서희 학생기자]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생명과학과 학사과정에 재학중인 15학번 김현웅입니다. 2. 카이스트 생명과학과에 진입하게 된 동기가 어떻게 되나요? 고등학교 때 진로에 관...
    Date2018.02.07 By생명과학과 Views459
    Read More
  11. 신종한(15학번)

    [Interviewer: 류자영 학생기자] Q: 안녕하세요, 생명과학과에 ‘그림’으로 유명한 분이 계시다고 해서 찾아왔습니다! 그림 이야기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이야기도 많이 듣고 싶어요 :) A: 네, 반가워요! 그림으로 유명하다는 수식어는 너무 과한 ...
    Date2018.02.07 By생명과학과 Views436
    Read More
  12. 김세현(15학번)

    [Interviewer: 최일윤 학생기자] Q.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5학번 김세현이라고 합니다. 생명과에 남들보다 한 학기 늦게 진입해서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고 있어요. Q. 생명과를 선택한 계기...
    Date2018.01.02 By생명과학과 Views897
    Read More
  13. 정원호(16학번)

    [Interviewer: 정성준 학생기자] Q. 오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16학번 정원호 이고, 화학과 생명과학을 복수 전공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는 화학/생명과학 복수 전...
    Date2018.01.02 By생명과학과 Views625
    Read More
  14. 김종현(16학번)

    [Interviewer: 양승주 학생기자] 현재 KUNS (KAIST Undergraduate Neuroscience Society)에서 가장 오래 활동을 한 생명과학과 16학번 김종현 학우를 만나 KUNS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우선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
    Date2017.12.12 By생명과학과 Views564
    Read More
  15. 송윤수(15학번)

    [Interviewer: 홍유진 학생기자]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5학번 생명과학과 송윤수입니다. 최근 생명화학공학과 복수전공을 신청해서 공부하고 있고, 일루젼과 생명과학과 학생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 생명과...
    Date2017.12.12 By생명과학과 Views620
    Read More
  16. 신치홍(16학번)

    [Interviewer: 윤현주 학생기자]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경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생명과학과에 재학중인 16학번 신치홍입니다. Q. 생명과학과에 진학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아버지가 생명과학...
    Date2017.12.04 By생명과학과 Views544
    Read More
  17. 정유리(16학번)

    [Interviewer: 최일윤 학생기자] 일윤 : 반가워요~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 해주세요! 유리 : 안녕하세요! 저는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KAIST 생명과학과에 재학 중인 16학번 정유리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생명과...
    Date2017.12.04 By생명과학과 Views610
    Read More
  18. 오현식(16학번)

    [Interviewer: 정성준 학생기자] Q.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해 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생명과학과 16학번 오현식입니다. 생명과학과 학생운영위원회 기획부로 일하고 있고요, 딸기 파티와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고 있어요. 루나틱이라는 ...
    Date2017.11.16 By생명과학과 Views693
    Read More
  19. 노영우(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지금까지 공부해 온 과정을 돌이켜 보면 처음으로 “생물”이라는 과목을 접한 것은 중학교 3학년때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리보솜, 핵, 소포체 같은 세포 소기관들에 대해 배우면서, 어린 마음에 생명에 대해...
    Date2017.11.16 By생명과학과 Views660
    Read More
  20. 신호철(14학번)

    1. 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한창 생명공학이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2005년, 우연히 뉴스에서 세포의 핵을 빼내는 실험을 하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었던 저는 그 영상에 큰 흥미를 갖고 ‘생물’이라는 과...
    Date2017.11.06 By생명과학과 Views74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